반응형
일산화탄소는 가장 흔한 중독사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겨울철이 되면서 보일러 사용이 길어짐에 따라 일산화탄소의 노출 빈도가 높아졌습니다. 보일러, 가스난로, 석유난로 및 스토브를 사용할 때 환기를 꼭 해주어 중독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1. 증상
일산화탄소는 무색무취 가스로 많은 물질이 연소될 때 생성되고 다량으로 흡입할 때 독성일 수 있습니다. 중독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경증 :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 졸음 등. 경미한 중독은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으로 옮기면 금방 회복됩니다.
- 중증 : 몽롱한 정신, 판단을 할 수 없음, 손발이 움직여지지 않음, 의식소실, 저혈압 등. 피해자들은 스스로 이동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구조요청이 필요합니다.
- 중상 : 빠른 맥박, 호흡곤란, 붉은 얼굴색 등. 치명적인 상태입니다. 소수의 피해자는 회복된 것처럼 보이지만 몇 주 후에 기억력 상실, 협동 운동 부실, 운동 장애, 우울증 및 정신병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2. 예방
일산화탄소의 중독은 위험합니다. 졸음도 중독 증상 중에 하나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잠이 들게 되면 사망할 때까지 일산화탄소에 노출되어 있을 것입니다.
- 가스보일러는 배기통이 이탈하거나 찌그러진 곳인 없는지 확인
- 보일러실 환기구는 항상 열어두거나 자주 환기시킨다
- 보일러를 작동시켰을 때 조금이라도 이상(과열, 소음, 진동, 냄새 등)하면 전원을 끄고 점검받는다.
- 가스보일러와 온수기는 1회/연 안전점검을 받는다.
- 자동차에서 히터를 킨 채로 창문을 닫고 잠들지 않는다.
3. 치료
- 신선한 공기
- 산소 보충
- 고압 산소
경미한 중독의 경우 신선한 공기만 있어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중독을 치료하려면 고동도 산소를 투여합니다. 산소는 혈액에서 일산화탄소를 신속하게 제거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