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페이란 NFC 기능을 이용한 비접촉식 결제 방식을 사용하는데 현재 국내에서는 MST 방식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1. 애플 페이 가능 임박
현대카드가 애플과의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국내에도 애플 페이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11월 30일부터 현대카드가 1년 독점 계약을 맺고 시범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NFC 탑재 단말기만 보유하고 있는 매장이라면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현재에 NFC 단말이 보급률은 10퍼센트 미만으로 알려져 있어서 아직까지는 삼성 페이처럼 원활한 사용을 기대하기는 어렵게 보입니다. 현대카드사에서는 애플 페이 활성화를 위해서 가맹점에 단말기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세웠지만 법적으로 문제 되는 부분이 있어서 지원할 수는 없는 상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법적인 문제가 해결된다면 현대카드사에서는 단말기 보급에 많은 지원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카드 등록 및 결제 방법
애플 페이를 쓰려면 해외 결제가 가능한 현대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해외 결제 가능한 카드란 마스터(Master), 비자(Visa), 아멕스(American Express)로 규정되어 있어요. 또한 SC제일은행과 현대카드 콜라보로 나온 'M MHECK' 카드와 'X CHECK' 체크카드도 가능합니다. 체크카드이기 때문에 SC제일은행 입출금 계좌를 개설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월렛 앱을 이용하거나 설정-> 지갑-> 카드 추가를 통햇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페이에 간편 결제로 카드가 등록되어 있으면 네이버 페이 결제를 월렛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 교통카드의 사용 가능 여부도 많이 궁금할 텐데요. 국내 교통 카드 결제 시스템이 먼저 가능해져야 하는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기상조입니다.
- 휴대폰을 분실하게 되면 아이폰 안에 등록된 카드 정보 유출이 많이 걱정될 것입니다. 이때는 '내 아이폰 찾기'를 통해 기기를 분실로 등록하고 애플 페이를 정지시키면 됩니다. '내 아이폰 찾기'로 들어가면 내 핸드폰의 데이터를 모두 지울 수 있습니다.
- 애플 페이 결제 시 FACE ID로 잠금을 해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항상 쓰고 있어서 인식이 안 되는데요. 이럴 때는 잠금 해제된 애플 워치를 착용하고 있으면 자동으로 잠금해제가 됩니다. 애플 워치가 없다면 마스크를 내리고 잠금해제!!
3.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을까?
예정대로라면 11월 30일부터 이지만 아직 출시 여부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가 없습니다. 언론사들에 의하면 12월 말과 11월 말 오픈 의견이 있었습니다. 11월 30일을 넘긴 지금 애플 페이 도입 여부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12월 말일을 기대해봐야겠습니다. 저도 아이폰 유저로서 애플 페이를 기다리는 1인입니다. 올해 안에는 꼭 애플 페이가 사용 가능하기를 바라봅니다. 애플 페이 결제가 가능해지게 되면 삼성 페이와는 다르게 초반에는 불편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사용 안 되는 매장이 분명히 많이 있을 테니까요. 하지만 애플 페이가 된다면 지갑을 따로 들고 다니지 않을 기대감에 부풀어 있네요. 어서 빨리 국내에서도 애플 페이를 사용할 수 있기를요.
댓글